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今日の歴史(4月13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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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주한리 작성일19-04-13 23:28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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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年:大韓民国臨時政府の樹立を宣言

1949年:ローマ法王庁が韓国を承認

1977年:スーダンと国交樹立

1987年:全斗煥(チョン・ドゥファン)大統領が現行憲法で大統領選挙を行うとする護憲宣言を発表

1989年:違法に北朝鮮を訪問し帰国した文益煥(ムン・イクファン)牧師を国家保安法違反の疑いで逮捕

1995年:エジプトと国交樹立

2000年:第16代国会議員選挙を実施

2012年:北朝鮮が衛星「光明星3号」を搭載したと主張する事実上の長距離弾道ミサイル「銀河3号」を発射

2016年:第20代国会議員選挙を実施、与党セヌリ党(現・自由韓国党)が大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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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가로지르는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꿈'

일주일 동안 수천km를 달려 유라시아 대륙을 종주하는 '시베리아 횡단열차'. 여행자들이 손꼽는 로망 가운데 하나입니다. 물류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아시아와 유럽을 육로로 잇는 현대판 실크로드이기도 합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주 무대인 '유라시아' 대륙의 철도회사 사장들이 서울에 모였습니다. 제34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입니다.

국제철도협력기구(OSJD)는 1956년 유럽과 아시아 간 국제철도 운행을 위해 창설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인데요. 우리나라와 러시아, 중국, 북한을 포함해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29개국 정부와 철도 운영기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OSJD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중국 횡단철도(TCR)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 운영과 관련된 국제철도운송협정을 관장하고 국제운송표준 원칙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한국은 2015년부터 OSJD 가입을 추진했지만 기존 정회원인 북한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됐는데요. 남북관계가 진전되면서 2018년 6월 북한이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했고, 한국도 드디어 OSJD에 가입하게 됐습니다.


철도계의 유엔총회 개최한 한국…북한 참석? 불참?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새내기'인 한국은 가입하자마자 철도계의 유엔총회라 불리는 사장단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했는데요.

물론 사장단회의 자체도 중요한 일이지만, 역시 관심이 쏠린 건 북한, 더 정확히는 북한 철도성의 참석 여부였습니다.

일단 한국의 OSJD 가입 자체가 북한의 도움으로 이뤄진데다, 근본적으로 남한에서 출발한 철도는 북한 철도를 거치지 않고서는 유라시아와 연결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북한이 참석한다면 남북철도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귀중한 자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취재기자들도 궁금할 수밖에 없는 사안인데요. 지난달부터 코레일 측에 북한 참석 여부를 계속 물어봤지만 일관된 답은 "아직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바 없다. 하지만 불참을 단정할 수 없다"였습니다.

한 달 전에도, 2주 전에도, 1주 전에도 대답은 한결같았습니다. 사장단회의가 개막하는 8일이 거의 다 되어서야 결국 "북한은 오지 않는 것 같다."라는 답이 나왔습니다.

그만큼 기대가 컸기 때문에 OSJD 사장단회의의 흥행을 바라는 코레일 역시 회의 참석에 대한 희망을 마지막까지 놓치지 않았던 거죠.

워낙 민감한 사안이다 보니 심지어 어떻게 북한이 초청을 받았는지 과정 또한 공개하지 않아서 회의가 끝난 뒤에야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OSJD 회원국인 각국 철도회사 사장들에게는 최소 두 달 전에 초청장을 보내게 되어 있는데요. 이번 회의의 경우 2월 8일에 OSJD 사무국을 통해 각국에 초청장 2부가 전달됐습니다. 한 부가 코레일 사장 명의. 한 부가 OSJD 위원장 명의로 된 것인데요.

3월 8일까지 참석 여부를 알려달라고 했는데 북한을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회신이 없었다고 합니다. 3월 말에 최종적으로 독촉했는데 나머지 국가들은 참석 여부를 회신했지만, 북한은 계속 답이 없었다는 거죠.


남녘철로 달려 서울역 도착하는 북한 열차 볼 수 있었을까?

북한이 감감무소식일 때 코레일이 초청장만 보내 놓은 채 손을 놓고 있었던 건 아닙니다. OSJD 사무국이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데요. OSJD 사무국에 파견 나가 있는 코레일 직원 2명이 마찬가지로 사무국에 파견 나와 있는 북한 철도성 직원을 상대로 열심히 의사를 타진했지만, 성과는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워낙 불확실성이 크고 돌발적인 결정을 자주 내리는 북한인지라 코레일 측은 준비를 아예 안 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가장 공을 들인 건 OSJD 회의 참석을 위한 방남 경로와 교통수단이었습니다. 철도회의 참석이라는 상징성을 감안해 철도를 이용해 방남하는 방안도 준비한 건데요. 북한 대표단이 북한 열차를 타고 도라산역을 거쳐 남한으로 내려와 서울역에서 내려 회의장까지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지난해 말 남한 철도가 경의선으로 통해 북한으로 넘어가 북한철도 구간에 대해 공동조사를 벌인 적이 있습니다. 성사됐더라면 북한 열차가 선로를 따라 남한으로 내려오는 최초의 역사적 사건이 되었을 겁니다.


회의에 참석한 각국 철도사 사장들은 '남북 철도 협력'을 적극 지지하는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타데우쉬 쇼즈다(Tadeusz Szozda)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항만을 출발한 화물이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를 지나 유럽으로 오는 날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유럽의 입장에서도 남북철도연결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정작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의 열쇠를 쥔 북한이 불참하다 보니 솔직히 조금 맥이 빠지긴 했습니다.

코레일은 유라시아 철도가 연결될 때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남북철도 협력을 꾸준히 계속 추진해나가겠다는 입장인데요.

내년 5월에 한국에서 열리는 OSJD 물류분과 회의에도 북한을 초대해 계속해서 접점을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경의선이 연결되면 30년간 최대 140조 원의 경제효과가 있으리라는 예측까지 나올 만큼, 남북철도협력은 남과 북 모두에 도움이 되는 경제의 문제이자 평화의 문제인데요.

남북철도가 연결돼 서울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는 날이 언젠가 찾아오길 기대해봅니다.

이슬기 기자 (wakeup@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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